728x90

고용플러스센터는 대개 교통이 좋은 곳에 위치하고 있다. 사람들이 끊임없이 들락거리기 때문이다. 특히 내가 간 **고용플러스센터는 지하철 계단 바로 앞에 정문 입구가 있는 초역세권 입지를 자랑하고 있었지만, 그 문으로 들어가는 잠깐 동안도 각종 '떼인 임금 받아드립니다' '최고의 노동분쟁 상담 ***노무사'(솔직히 괜찮은 사업 아이템 같아 보이긴 했는데 너무 레드오션인 것 같아서 발을 들이지 않기로 했다) 등등의 찌라시를 들이미는 분들 때문에 정신이 없었다.

 

최저임금 인상 때문에 가정이 무너지고 경제가 무너지고 나라가 무너지고 실업이 늘어난다는 조중동 호들갑이 과연 사실이었는지 **고용플러스센터 실업급여 상담창구는 북적여서 앉을 틈도 없었다. 나름 체계적으로 법정동별로 권역을 나눠서 창구를 나누고, 번호표를 뽑아서 대기했으니 나는 같은 동네의 실업자와 같이 앉아있었던 셈이다. 솔직한 감상은...음...여기 나의 고향은 노령화가 진행되어 중년/고령 실직자가 참으로 많구나 하는 것이었다. 거기다 지역 특유의 조급한 성미까지 더해서 번호표가 무색하게 창구에 다짜고짜 들이밀고 자신의 소원수리를 하는(이 지역의 또다른 특성은 자기 할 말만 하고 상대방 말은 잘 듣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람들 때문에 아비규환이었다. 나는 일단 주민등록증을 얌전히 지갑에서 뽑아들고 고분고분히 말을 잘 들어 비교우위적 호감을 주기로 결심했다.

 

이미 내가 워크넷에서 구직급여 관련 교육 동영상을 시청하고, 이력서를 등록했으며 전 직장에서 실업급여 수령 의사를 밝히는 서류를 전송해 놓았으므로(*과장 감사) 특별히 구구한 설명을 늘어놓지 않고도 감독관은 빠르게 나의 이력을 스캔해서 '자발적 실직자'임을 확인했고, 내가 조신하게 꺼내든 진단서 두 부 및 내가 만들어온 회사측 확인서를 보고는 아직 미비한 점이 많은 것을 지적했다. 즉, 진단서는 좋은데 발병 기간동안의 '진료사실확인서'가 없으며, 회사측 확인서는 기실 고용노동부의 소정양식이 있으니 거기 맞춰서 회사의 답변과 회사 직인을 받아와야 하며, 퇴직자 너님의 확인서가 필요하다며 한 세트의 서류를 내밀었다.

 

...그렇다... 회사측 확인서는 직접 내방해서 상담을 하는 경우에만 주는 하드카피 아이템이었던 것이다;;;(왜 안 올려놓는지는 알 것 같다)

 

회사측 확인서 소정양식은 굉장히 닫힌 구조로 되어 있다. 굉장히 촘촘한 질문을 통해서 근로자 너님이 아팠는데 회사는 휴직도 해 줬는지, 다른 부서로 직부를 바꿔줄 의사가 있다거나 혹은 못 바꿔줄 상황이 있는지,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이 비극적인 퇴사가 너님의 귀책인지 회사의 귀책인지를 캐물어서 '회사가 잘못했네'로 자기고백을 시키는 구조이다.

*

나는 언제나 그렇듯이 만일을 대비해서;;; 한 부를 더 빼돌렸으므로 내용을 간단히 올려보겠다.

 

- 확 인 내 용 - (여부 내역에는 구체적 사유 기재)

 

1.상기인의 업무내용(구체적으로)

 

2.상기인이 평소 질병으로 인하여 업무수행이 곤란함을 호소한 적이 있었는지 여부

 

3.상기인의 질병과 관련하여 소관업무의 수행이 곤란 또는 불가능 여부

 

4.상기인을 업무가 가능한 부서로 전환배치 할 수 있었는지 여부

 

5.상기인이 직무전환 배치를 요청한 적이 있었는지 여부

 

6.상기인의 질병과 관련하여 퇴사 대신 병가휴가를 요청한 사실 있는지 여부

 

7.회사 규정상 상기인에게 퇴사 대신 병가휴가를 부여할 수 있는지 여부

 

8.기타 상기인의 질병 등으로 이직과 관련된 참고사항(동 질병 부상 관련 병가, 휴직, 휴가 등 사용 내역 등)

 

이 확인서를 읽는 동안 머릿속이 하얘지면서 잠시 내가 거대한 이성의 생식기로 변하는 기분이 들었다. 아 *됐구나... 그들이 4,5번을 조직의 귀책이라고 인정할 리 없어;;;

 

-다음 편에 계속-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