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이 초큼 괜찮아서 더 씀.

리플로 썼다시피 출처는 기업금융하다가 나온 가락+경제주월간지

13.이자율은 같은 은행 지점끼리도 다르다. 어차피 지점별로 본부 고과가 엄청 쪼기 때문에, 그리고 지점장 영업정책 기조가 다르기 때문에(온지 얼마 안 됨: 실적압박 크리, 곧 은퇴하거나 야심만만한 사람: 무리한 일을 벌여서 후환을 만들고 싶지 않음, 소극적) 금리가 다르게 나올 수 밖에 없다. 고로 생긴 지 얼마 안 되는 지점을 찾아가라. 실적 압박에 시달리기 때문에 예금 금리는 높게, 대출 금리는 싸게 해 줄 것이다.

14.롯데 순환출자는 수백개 기업이 꼬이고 꼬여서 당분간은 풀기 글렀다. 삼성이나 엘지 같은 경우엔 순환출자 기업이 수십개 정도였는데, 여기는 이해당사자가 워낙 많고 신격호 할배가 기업공개를 워낙 싫어해서(전형적 왜구 스타일)
순환출자를 설명하자면 이렇다. 김회장이 라면파는 A와 차 만드는 B회사를 만들고 싶다. 만드는데 각각 10억원이 필요하다. 근데 김회장은 10억원밖에 없다. 그럼 라면파는 A를 김회장이 10억원 출자해서 설립하고, B회사를 A회사가 10억원 출자해서 설립한 다음 김회장은 두 회사의 오너로 군림하면 된다.(지분율 규제를 감안하지 않은 가장 단순한 설명)

15.현행 은행법상 은행에 대한 산업자본(한마디로 재벌)의 일정 이상 지분참여(한마디로 소유)를 금지하고 있다. 이 전에는 재벌의 은행 소유가 가능했다. 아쉬운 재벌은 증권회사, 자산운용회사, 창투사등 제 2금융권을 소유하면서 아픈 마음을 달래...기는 개뿔, 사금고로 쓰고 있다. 대표적으로 삼성-삼성증권, 현대그룹-현대증권, 현기차그룹-HMC투자증권, 현대중공업그룹-HI투자증권 등이 있다. 재벌이 급전 필요할 때 사금고로 쓰다가 것도 돈 떨어지니까 대중들 코 묻은 돈 모아서 사기친 최악의 케이스가 동양그룹-동양증권(현 유안타증권) 사례이다. 본인은 그나마 상태가 나은 동양시멘트 회사채에 투자해서 만기가 좀 밀리긴 했어도 원리금 회수에 걱정은 없는데 동양에 투자한 사람들은...후...

16.재벌가는 동기간에 회사 분리하면서 작게든 크게든 사이가 나빠지게 되어 있다. 얼마나 사이가 나쁜지 보려면 분명 한 뿌리인데, 같은 업종을 중복운영하고 있으면 빼박이다. 롯데그룹은 신격호회장 형제간에 사이 나쁘기로 유명하다. 푸르밀은 구 롯데우유였으나 이름도 쓰지 말라고 ㅈㄹ해서 사명 변경, 롯데관광도 동생 회사이나 롯데 그룹 내에 롯데IDT인지 뭐시깽인지 관광회사 새로 만듬.

17.본인이 삼성증권 이사(지금은 딴 데 가 있을지도, 워낙 그 업계가 이동이 많아서)한테 5년전 듣기로는 삼성 분리 원안은 전자-이재용 호텔 및 건설-이부진 패션-이서현 금융-그레이존 이랬다. 지금 이재용 몰빵구조로 구도가 바뀐 거 보면 이 사장이 이긴 모양.

18.금융그룹 회장과 은행장 사이는 1.심복이던가 2.은근히 불편하면서 견제하는 사이던가 그렇다. 어차피 회장이나 은행장이나 청와대에서 내려주는 거(뭐 겉보기야 이사회나 주총이 결정하는 거지만). 최근에 핫한 양반은 하나금융그룹 김정태 회장과 하나은행 행장. 하나은행 행장이 외환은행하고 합병을 성공적으로 성사시켜서 실적을 엄청 쌓았다.

19....그래서 말인데, 하나은행하고 외환은행하고 둘 다 대출이 있는 기업(개인은 제1금융권에 둘 다 부채가 있는 경우가 드물 테니까) 담당자는 좀 골치아팠다. 통합을 전제로 기업별 대출 규모를 줄였기 때문.

20.얘기하다 보니 엘지가 좀 없었다. 험담은 아니고 뭐 들은 얘긴데...갑을 횡포가 어디나 있다. 삼성의 경우엔 구매 담당자가 을 협력기업에 적당히 받는 건 적당히 봐주지만, 퀄리티가 떨어지면 가차없이 담당자를 처벌한다. 엘지는 구매 담당자가 적당히 받는 건 적당히 봐준다.
(대기업냔 고소 방지 : 마음을 주고 받는다)

21.자동차와 중공업 업계에서 귀족노조라는 얘기를 조중동에서 한다. 대기업 생산 노조원을 임의해고하고, 연봉깎기가 쉽지 않은 건 사실이다. 그래서 현기차는 출자해서 신규 자회사를 만든 다음 파견 형식으로 고용을 해서 싼 임금으로 막 부려먹고 있다.

...일해야 되니 이상 :)

-다음 편에서 계속-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