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본업 보고서 쓰기 싫어서 추진력을 받기 위한 3편 씀

이런 거 어디서 보냐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말했다시피 일하다 보니 읽는 거+한경, 매경 등 경제신문+그때그때 읽는 경제주간지(국내 건 도찐개찐)+경제월간지 등

그 외에 쓸만한 걸로는

http://www.ebn.co.kr <-ebn 산업뉴스
일요신문 -_-;;; 아니 근데 이거 꽤 괜찮음. 특히 정치, 경제는.
그리고 각 경제신문사에서 1년마다 나오는 한국산업총람, 물류 어쩌고 하는 거 있음(집에 있는데 정확한 책 제목이 생각 안 나네, 나중에 업뎃하겠음) 암튼 보면 한국의 산업구조, 부가가치구조가 보이면서 어떤 데 가는 게 좋을까 감 잡는데 좋음

1.b2b, b2c 뭐 말 많은데 b2b는 기업 대상으로 팔아먹는 거고, b2c는 소비자 대상으로 팔아먹는 거라고 보면 된다. 당연히 전자는 업계에서만 유명하고, b2c는 일반 소비자, 그러니까 대중들도 잘 안다. 그러나 부가가치...즉 회사가 챙기는 이윤은 인지도와 비례하지 않는다. 오히려 약간 반비례한다. 대중들이 모르고 업계에서만 아는 '숨은' 기업일 수록 오히려 알짜배기일 수 있다는 얘기. 이게 왜 그러냐면..대한민국의 구조, 대기업 재벌들이 대부분의 부가가치를 독식하는 구조에서는 정점의 대기업 재벌이 아닌 이상에야 부가가치는 '얼마나 특이한 물건을 자기만 만들어내느냐'에 따라서 가격 협상력이 좌우되기 때문. 즉, 손톱만한 유리덮개만 주구장창 만들어댄다 해도 갑님이 원하는 물량을 불량없이 정확하게 칼같이 만드는 경우는 그 회사에 갑들이 줄을 선다. 그러나 냔들은 대부분 여자냔들인데...이런 경우는 애석하게 여직원들을 그닥 선호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인식이 고루해서 그럼. 그러니 득실을 잘 따져서 숨은 회사를 발굴하는 것도 쏠쏠하다.

2.예전에 썼던 거 보면 롯데 싫어하는 거같이 보일 거 같다. 맞다. 나는 거기 고향이지만 갸들은 부산경남 경제구조 싹 왜곡시켜서 돈 벌어간 다음 주거래은행도 죄다 서울 아니면 일본 소재다. 단 하루도 돈을 부산경남 내에 안 두고 그대로 올려보낸다. 뭐 좋겠냐고. 일자리 늘려봤자 마트 계산원이지.

2-1.그리고 롯데가 8월 10일에 국가와 민족을 구하는 것처럼 지배구조를 자발적으로 개편하겠다고 몇조 든다고 징징...아니 하소연하셨는데 8월 6일자로 기재부에서 그런 세금은 거의 다 면제시켜주시겠다고 개정안 발표하셨음. 안이지만 뭐 거의 그대로 통과할 거 같음.

3.경리회계쪽은 좀 골치아플 거 같은데, 회사 오너들이 회사 이름으로 외제차 사서 개인 용도로도 막 쓰는데 그거 지금까지는 경비 100% 인정돼서 법인세 절감효과가 낭낭했음. 내년부터는 외제차 뭐를 사든 경비처리되는 건 여전한데 차계부를 써서 날짜, 용도를 빼곡하게 기록해야 경비를 거의 다 인정받음. 그걸 사장이 쓰겠냐, 경리부 직원이 쓰지.

4.이번에 cj 오너 아버지가 사망한 거 때문에 알 냔들은 다 아는데, cj는 삼성 분가다. cj오너 아버지가 맏아들이고, 거늬찡이 셋째. 맏아들이 삼성 본진을 못 물려받고 cj 가지고 나갔다. 한솔그룹도 비슷한 곁가지. 몇십년 지나면 이부진의 신라호텔그룹이나 이서현의 패션그룹도 비슷한 취급 받을 듯.

5.비슷한 방계로 LG쪽에는 LS산전그룹, LIG(최근에 거하게 사고치고 거의 망, LIG보험은 그래서 KB에 넘어감)가 있다.

6.한화는 풀 네임이 한국화약이었다. 지금도 제일 수익 나는 분야는 화약 분야.

7.6번 쓰다가 생각 나는건데, 80년대 말 한창 민주화 시위 낭낭할때, 소득세 납부 1위는 최루탄 제조회사 여사장이었다. 물론 그보다 소득 많은 사람이야 널렸겠지만, 재벌가 오너들은 개인소득이 아니라 법인소득으로 다 꿍쳐놓는다.

8.7번이 왜 가능하냐면, 재벌가 오너들은 의외로-_- 보유 지분율이 높지 않다. 신격호 총괄회장이 롯데 임원을 손가락으로 잘랐지만, 롯데쇼핑 및 호텔 보유지분율이 2.X%~0.X% ㅋㅋㅋ 따라서 배당소득도 그렇게 많지 않으며 주식평가이익은 과세가 안 되고 매각이익도 상장은 별로 안 되는데 그들이 매각을 할...리가; 그리고 이제 구조개편을 위해서라면 면세해준다는데 ㅋ

9.80년대 잘 나가던 기업 중에서 지금 공중분해된 게 많다. 뭐 경영을 못한 것도 있겠지만 당시 정권에 밉보여서 날라간 경우도 꽤 많다. 부산에서 잘 나가던 모 기업은 당시 전 모 대통령 비자금 조성에 일조하지 않자 망했다. 은행들이 대출금 연장을 안 해주는데 망할수 밖에.

10.9번에서 망한 그런 그룹은 국민의 혈세를 가지고 금공에서 지원을 해 준 경우 정부에 잘 보인 재벌이 싼 가격으로 줍줍해간다. 뭐 롯데하이마트라던가, sk하이닉스라던가...

보고 길어져서 일할 시간이 없으니까 다음시간에 만나요 :) 왜곡은 거의 없긴 한데 알아서 걸러들으셔요...책임못짐.

-다음 편에서 계속-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