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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들을 기리러 필라이트든 하이네켄이든 사러 갔는데 남은 건 칭따오밖에 없네요...하...이게 내 한계다...

사실 그 다음 전개는 관객들이 예상하다시피입니다. 이선균네가 캠핑하러 간 새(꼬아보자면 이것도 부자들의 가난체험같다고 하면 욕먹으려나요...근데 솔직히 이선균 옷이 사파리에 처음 도착한 제1세계 탐험가처럼 너무 고급진 린넨이라) 송강호네가 와서 재미지게 왁자왁자 노는 거죠. 주인 집 비었을 때 하인들이 주인행세하며 노는 건 어느 시대나 있었던 일이고 적당히만 하면 주인들도 눈감아줄 수도 있죠. 문제는 이 피고용인 1-2-3-4가 유난히 끈끈한 가족인데 이걸 고용주들은 전혀 모르고...

이들이 완전고용을 위해 밀어낸 전임 가정부(이정은)과의 갈등이 가시화됩니다.

이 전임 가정부가 굉장히 흥미로운 캐릭터입니다. 전 주인인 건축가때부터 가정부였는데(여기서도 이선균네의 고질적인 ‘중요한 일 아닌데
성가시면 편할 대로 맡기자’가 나옵니다) 가정부로서 그 큰 집의 가사 총괄과 말단 하녀의 집안 실무까지 다 하는 거 같아요(일단 그 집에 다른 하녀는 없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교양있는 말투, 크고 우아한 안경테, 모노톤의 정장에 가려져 이 집 외에 그녀의 정체성은 없어 보입니다.

알고 보면, 이선균 말대로 그 아줌마 말고도 그 일 할 사람은 쌔고 쌔서 후임으로 온 송강호 아내 장혜진도 오자마자 우아한 모노톤의 정장 차림으로 가사 일을 그럴싸하게 해냅니다. 이 사람들은 제 때 출근해서 자신들의 배경이나 출신이 드러나지 않게 완벽하게 엄폐된 복장으로 시킨 서비스를 해내면 되는 거죠. 하지만...

전임 가정부인 이정은은 지하 식품실 숨겨진
벙커에 남편을 숨겨두고 있었습니다! 그 남편은 상당히 인텔리인듯 하지만(그 벙커까지 꾸역꾸역 가지고 온 곰팡내나는 책들이 죄다 386....아니 586;;;) 예의 대왕카스테라 등등을 말아먹고 국민연금도 기대하면 안 되는 불귀의 객으로 자리잡게 된 겁니다(전해 들은 바로는 일본에 이런 분들 많다고 합니다)

대왕카스테라의 공통추억이 있으니 사이좋겠다...는 희망찬 소리는 뒤로 하고 이 두 가족은 살벌하게 싸웁니다. 송강호 가족은 반지하에서 살고 연체로 핸드폰은 끊겼지만 명의를 지울 만큼 사채는 없습니다. 그리고 아들(최우식)은 명문대 재학증명서를 위조하면서도 ‘이건 제가 내년에 갈 대학을 미리 한 거니까요’하고 좀 찜찜할지언정 지금 열심히 노동을 제공해서 당당합니다. 그리고 반지하가 지하보다 반 층 높아서 긍가 송강호는 ‘넌 계획이 있냐?’ 이런 평가질을 이정은가족 상대로 시전합니다. 상대적으로 우월하단 거죠.

반면 이정은 가족은 선대로부터 내려온 정당성(전건축주가 미학에 어울리지 않는 벙커를 숨기고 싶어했단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정보 비대칭성이죠), 자신들의 교양(송강호 가족이 이선균네 그 훌륭한 뷰를 양주나 먹는 데 비해 본인들은 훨씬 고상하게 즐겼다고 강변합니다. 아, 그나저나 송강호네 반지하 뷰랑 이선균 단독채 뷰가 시간차 둘 지언정 노골적으로 대비되는데 볼만합니다)이 당연히 씨도 안 먹히지요. 그래서 송강호 가족사기단 동영상으로 협박하려 합니다. 이 와중에도 두 가정의 가장은 이선균(요샛말론 알파메일요)에 대한 ‘리스펙’으로는 대동단결하네요.

이정은네는 무력으로 갇히고 캠핑에서 급 귀가한 이선균네에 송강호네도 갇히죠. 현 가정부인 장혜진 말고는 다 여기 있으면 안 되니까 숨는데 그 와중에 이선균 부부15금(이게 왜 15금이냐는 비난도 있는데 뭐 노출이 하나도 없잖습... 상당히 정직하고 꼴리는 묘사긴 한데 수요없기도 하고……)이 있고 그 동안 계속 암시를 줘 오던 송강호의 ‘냄새’에 대해 쇄기를 박아요.

송강호 가족의 냄새, 퀴퀴한 반지하 냄새에 대해 같은 차를 계속 쓰는 이선균이나 신체 접촉이 심한 이선균 아들은 감을 잡죠. 이 신분의 냄새에 대해 두 계층 다 난감하죠. 송강호 가족은 세제도 충분하고 위생에 민감한데 (아.. 오프닝 페브리즈 눙무리...) 뭘 더 어떻게 해야 내 신분을 엄폐할까 싶은 거고 이선균네는 나름 우리집의 위험요소를 사람을 내쫓는다거나해서 해결했는데(노동법과 평판을 신경씁니다) 이 거슬리는 냄새는 지하철 타는 사람한테서 난다는데 지하철 안 타봐서 모르겠어...

여튼 15금 준수 내에서 뭔가 하신 거 같은 이선균 부부는 단잠에 빠지고, 송강호 가족은 탈출하지만 송강호네 터전인 반지하촌 전체가 폭우로 떠내려갑니다. 여기서 압권인 장면이...


오프닝에서는 와이파이를 잡으려고 했던 희망의 장소, 반 층 높이 변기에 딸(박소담)이 앉아서 흘러넘치는 똥물 위에 허탈하게 담배를 피우는 겁니다. 목 위까지 오수가 집안에 들이치는 상황에서 뭘 어쩌겠어요.

‘06년 괴물에서 별로 변한 거 없는 한국적 재난의 대피소...체육관으로 가구요, 넘나 한국적으로 방문 정치인과 주민이 언쟁을 벌이는 가운데 매우 상쾌하게 조여정이 아들 생일 파티에 이 가족을 하나하나 징발시키게 됩니다.

괴물에서도 있었던 한국적 재난의 부조리는 크게 다를 바가 없습니다. 이선균네 가족은 전날 밤에 소나기가 와서 집에 왔을 뿐이고, 미세 먼지가 없어 다행일 뿐이죠. 생일 파티에 난입한 노숙자의 냄새에 이선균이 찌푸릴 뿐이었는데 그게 송강호의 빡침 포인트가 되었다고 뭐 어쩌겠어요. 이들이 인디언놀이에, 짜파구리에, 자잘한 가난놀이를 했다고 누가 버튼이 눌렸다면 그건 차라리 법정에 안 가서 다행일 겁니다. 다만 뉴스에 나오는 대로 원인모를, 파편화된 개인의 재난인 거죠.


송강호 가족은 오프닝에 얻었던 수석을 이선균네 고용되어 자신감을 얻은 다음에나 썼습니다. 그것도 자기 반지하 창 밖에 오줌싸는 취객 대상이었죠. 살아남은 아들은 그 돌을 곱게 버리고 돈을 벌어 이선균네 집을 사서 아버지를 ‘개인의 경제적 영달로’ 구원해주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끝까지 너무 한국적으로 개연성있네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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