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안녕하세요, 연말입니다. 저는 다쳐서 집에만 있고+재택 프리랜서라 송년회가 전멸해서 연말연시라고 별 다른 게 없습니다. 어제까지 일이 많다가 오늘은 소소한 것만 있길래 장부 정리하면서 인보이스 보내는 정도?

요즘 제 주요 밥줄(제 주요 밥줄은 이탈리아->이집트->인도->미국->폴란드->중국으로 그때그때 다릅니다. 역시 한 철 장사 ㅋ)로 부상한 국내 모 에이전시에는 한 달에 한 번, QA가 끝나고 승인받은 PO를 해당 ERP에서 인보이스를 생성해서 보냅니다. 이번 달에 최대 매출 찍었더라구요. 그래서 기쁘게 홈택스에서 계산서를 발행해서 첨부해서 보냈건만, 전산상 문제로 제출이 안 되더라구요. 그래서 인보이스 담당자(다국적 기업이라 아시아 담당자는 한국이 아니라 중국에 있음)랑 어케저케 해서 이틀 걸렸습니다. 그랬더니 PO가 한 건 승인이 더 돼서 공급가액이 더 늘었어요. 기쁜 일이지만 하...어뜩하지...(참고로 '수정계산서 발급 대상임'까지는 회계사 시험에 나오는데 그 다음은 기술적 처리 대상이라...)

국세청 서치를 대충 해서

-수정계산서 발급 대상임

-기존 계산서를 취소할 수는 없음

여기까지만 알아듣고 홈택스에 접속을 했어요. 그래서 조회/발급-발급-수정발급으로 들어가면 저같은 자들이 많아서 아예 안내 동영상이 뜹니다. 근데 그게 또 귀찬하져서(최근에 많이 바빴음) 아 그냥 하면 되겠지 하고 수정계산서 발급을 했어요. 근데 이걸 총액으로 한 것이었어요. 기존 금액이 100이고 이번에 새로 확정된 게 105라고 칩시다.

- 기존 100(놔둠)

- 새로 105 발급

...그리고 그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서 후회함 ㅋㅋㅋ 차액 5만 끊으면 되잖아여 ㅋㅋㅋ 일단 일은 벌어졌으니 국세청 ARS 126에 전화를 해 봅시다.

https://www.nts.go.kr/nts/cm/cntnts/cntntsView.do?mi=2465&cntntsId=7791 

 

국세청

국세청

www.nts.go.kr

- 발급일: 수정 안 해도 됨(어차피 실제 거래 일자 기준임)

- 사유는 '기재사항 착오'로 해 줍시다.(원래는 '공급가액 착오'인데 이번 건은 제 삽질이니 ㅋㅋㅋ)

- 계산서 1: 100(놔둠)

- 수정계산서 2: 105(놔둠)

- 수정계산서 3, 4: '취소' 탭에서 -105 생성, '수정'에서 5 생성하면 한 번에 수정계산서 3, 4가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영어로 또 우리 인보이싱 데스크에 '아 미안 이게 사실 한 건인데 한국 국세청에 물어봤더니 계산서 1(100)이랑 계산서 4(+5)만 지급 대상으로 하면 된대(이것도 확인해 봤음) 2랑 3은 계산을 위한 거니까 그냥 무시해줘 혼란을 줘서 미안해 더 궁금한 거 있으면 언제든지 물어봐 햅삐 뉴이얼하고 연락했습니다.

휴...초보라 우당탕탕 하네여.

 

이번의 교훈

-실무를 잘 모르겠으면 공홈에 물어보고 진행하자

모두들 행복한 새해 되세요❤(얼레벌레 마무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