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이전에 얘기했던 대로 저는 방송대 법대에 3학년으로 편입하여 첫 학기를 막 끝냈습니다. 수강과목은

1학년 1학기 과목: 헌법의 기초, 민법기초, 형법기초

2학년 1학기 과목: 상법기초, 채권개론

교양과목: 세계의 역사

첫학기 필수: 원격대학교육의 이해(1학점)

이랬는데 원격대학교육의 이해야 통과/낙제의 1학점 온라인 과목이고, 세계의 역사는 출석수업 대신 중간과제로 대체하는 수업이라 출석수업 대상이 다섯 과목이었습니다. 여기서 지역캠퍼스/학년별로 출석수업 날짜가 달라집니다. 그래서 저는 부산캠퍼스에서 이틀을 들으면 되는 상황이었으나 모종의 사정으로 1학년 세 과목은 부산캠퍼스에서, 2학년 두 과목은 인천캠퍼스(...ㅋㅋㅋ)에서 듣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타 캠퍼스에서 듣는 건 1주 전에 인터넷에서 미리 신청하면 되며, 성적 나온 걸 보니 타 캠퍼스 수강 페널티는 없는 듯 합니다.

 

출석 수업 다섯 개 다 수강한 후기: 빡세다... 그리고 교수님마다 편차가 크다.

 

넵, 빡셉니다. 과목별 수업 시간이 세 시간인데요, 다들 꽉꽉 채우다 못해 튀어나올 만큼 수업하셨습니다. 따라서 저는 1n년만에 하루에 아홉시간 수업을 들었으며 입에서 단내가 나고 법률용어가 튀어나오다 못해 쥬글려고 그랬음... 아 그리고 나중엔 꼼수 부린다고 1.8배속으로 주로 들었던 교수님 말씀을 1배속으로 들으려니 매우 낯설었지만 이건 제 사정이고;

강의 내용은 교수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어떤 분은 본인이 출석수업 과제물로 낼 내용을 프리뷰하는 차원으로 구성하는 분도 계시고, 다른 분은 본인이 온라인 수업에서 강조하고 싶었던 중요 내용을 3시간 동안 복기하는 식으로 구성하시기도 합니다. 

출석수업 점수(만점 30점)은 3시간 중 2시간 이상을 출석하고+출석 수업에서 공지된 과제물을 2주 내 오후 6시까지 제출 완료해야 가능한데, 아무래도 출석수업 대체 시험보다는 중간 과제물 점수를 잘 주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쪽이 더 쉽긴 합니다만 과제물 작성도 그리 쉽지만은 않습니다. 거기다 저는 법 초보이다 보니 법학 리포트를 어떻게 쓰고, 법조문과 판례를 어떻게 인용하고 하는 기초가 전혀 되어 있지 않았는데 다행히 헌법의 기초 이민열 교수님이 미리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를 제공해 주셔서 모든 과목에 유용하게 사용했어요. 근데 한 교수의 나눔이 아니라 과 차원에서 제공해야 하는 게 아닌가 싶습;  

딴 얘긴데 모 교수님이 계속 반말로 수업하셔서 여기 교수님보다 나이 많은 분들도 많은데여;하고 내적 반발감이(...어허허;)

 

여튼 다음 학기에도 별 일이 없는 이상 대부분이 출석 수업일 거구요, 출석 수업의 경우 웬만하면 대체 시험이 아니라 출석수업+과제로 해결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인천은 가지 말자(...)

 

덧. 인천을 어케 가게 된 거냐면, 원래 부산 캠퍼스 2학년 출석수업 시간에 덕질 일정이 생겨서 대구로 변경했는데, 대구에서도 또 덕질 일정이 생겨서...(...)

 

 

 

+ Recent posts